칠판소리

목적 이해가 어려운 이유 본문

공부

목적 이해가 어려운 이유

칠판소리 2017.01.10 23:17

공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건 목적을 찾는 일이다. 하지만 목적을 찾는 일은 생각처럼 쉬운일이 아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공부를 하면서도 각 과목이 지닌 목적에 대해선 무심하다. 그 이유는 목적을 찾는것에 회의감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부에 있어서 목적을 찾는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범죄사건을 수사하는걸 예로 들자면 범인의 목적을 알아야 모든 의문점에 답을 제시할수 있고 결과적으로 사건 해결로 이어질수 있기 때문이다. 재밌는건 학생들은 사건 해결을 위해 범죄자의 목적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것이다. 그런데 어째서 학생들은 과목의 목적에 대해서는 회의감을 갖는것일까?

 

어려운 수학문제에 결정적 조언을 한것과 달리 교과목 이해의 어려움에 목적의 중요성을 알린것은 대조되는 결과를 보여준다. 전자가 효과를 발휘한것과 달리 후자에선 아무 변화를 일으키지 못한다. 어째서일까? 이는 딱 한가지 차이에서 나눠진다. 그건 수학의 조언이 학생의 생각과 맞아 떨어진것과 달리 목적에 대해선 오해가 있기 때문이다.

 

'교과목이 지니고 있는 목적에 주목해'라는 말을 했을때 선생님이 말한것과 학생이 생각한것은 크게 다르다. 사실 목적은 하나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두가지로 나뉜다. 이는 감정의 목적과 이성의 목적이다. 선생님은 이 둘을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구분해서 생각한다. 하지만 학생에게 있어서 이 둘은 하나로 생각된다. 그래서 오해가 생긴것이며 학생은 오해를 바탕으로 과목을 봤기 때문에 효과를 보지 못한것이다.

 

그래서 목적을 구분하여 교과목을 볼수 있어야만 한다. 그래야 교과목이 원하는 목적에 대해 이해할수 있고 파편적인 지식이 체계적으로 자리잡는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결과적으로 성적 상승으로 이어질수 있다. 혹시나 스스로가 교과목의 목적에 대해서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답을 얻어내지 못한다면.. 스스로가 목적을 하나로 혼동하고 있는것이 아닌지 잘 생각해 봐야만 한다. 이에 대해 답을 얻었을때 교과목을 보는 눈이 달라질수 있을것이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