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판소리

이혼의 유형과 원인 본문

잡설

이혼의 유형과 원인

칠판소리 2016. 12. 24. 00:07

김새롬 이찬오의 이혼으로 시끄럽다. 이 시국에도 이들의 이혼이 주목받는것은 너무 빠른 이혼이었기 때문이다. 1년 4개월만에 맞이한 이들의 이혼은 상당한 충격이었고 시국의 주목도를 낮추는데 다소 성공하였다. 뭐 그렇다고 의도한 이혼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다만 이 둘의 이혼 문제는 둘만의 문제이기 때문에 무리한 추측에 대해서는 자제하는게 사실이다.



그래서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이혼의 유형과 원인에 대해서 말이다.


0.이혼 개념

이혼은 좌표평면의 그래프와 같다. 두 사람의 좋은일과 나쁜일 사이에서 인내심의 한계를 넘어서는 그래프가 됐을때 두 사람은 이혼한다. 다만 이 인내심의 끝이 언제 닿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1.이혼의 종류

다만 이혼의 시기를 크게 3가지로 나눌수 있을 뿐이다. 조기이혼, 중기이혼, 황혼이혼이다. 정확하게 나누는것은 어렵지만 자녀를 기준으로 생각하면 아이가 없을때가 조기이혼, 아이가 있을때 중기이혼, 자녀의 출가 이후가 황혼이혼이다. 혹은 시기별로 나눈다면 3년안에 이혼하는게 조기이혼, 10년안에 하는게 중기이혼, 20년 이후가 황혼이혼으로 본다.



1.조기 이혼의 이유

조기이혼의 원인은 군대 동기병에게서 찾을수 있다. 일단 결혼은 군대와 유사하다. 동거를 한다는점에서 그렇다. 그리고 군대의 선후임은 서열관계가 공식적으로 정해져 있다. 하지만 동기끼린 서열이 결정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동기간의 서열은 절대적 기준으로 나눠지지 않는다. 나이, 능력, 인맥 같은 상대적 기준으로 나눠진다. 문제는 각자에게 유리한 기준을 남에게도 적용시키려 한다는것이다. 결과적으로 다툼이 일수밖에 없고 말년땐 동기끼리 친한 경우는 거의 없게 된다.

결혼은 선후임과는 멀고 동기병의 관계와 유사하다. 그리고 각 배우자는 자신에게 유리한 기준을 상대방에게 적용하려고 한다. 그래서 다툼이 생기게 된다. 이는 아이가 생기기 전인 3년 남짓의 시간동안 배우자에게 익숙해지지 못해 이혼의 원인이 된다.



3.중기,황혼 이혼의 이유

중기이혼과 황혼이혼은 시시푸스의 원리에 기인한다. 여기서 시시푸스는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온 인물이다. 코린토스의 왕이자 꾀가 많은 존재였다. 그는 제우스에게 깝죽대다 죽었고 하데스를 속여 다시 살아난뒤 장수하게 된다. 그러다 다시 죽게 됐을때 유명한 형벌을 받게 된다. 산위에 바위를 올린뒤 땅에 굴리고 이것을 다시 올리는 일이다.

중기이혼과 황혼이혼은 이 원리에 기인한다. 한마디로 그들의 삶이 반복속에 놓여진것을 의미한다. 다만 이 두 이혼의 차이는 젊음을 소중히 했을때와 인생을 소중히 했을때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필연적으로 자신의 미래에 대해 생각해볼수밖에 없을것이고 반복되는 삶이 자신의 미래가 되는것이 싫어졌을때 이혼을 결심하게 된다. 그걸 늙기 전에 하면 중기이혼, 죽기전에 하면 황혼이혼이 된다.



4.결론

결론적으로 결혼은 자동차 타는것과 유사하다. 처음 차를 타고 달릴땐 신나지만 명절때처럼 오랫동안 타면 물리게 되는게 자동차이다. 이처럼 결혼 생활도 같이 살게 되면서 신비로운 삶이 펼쳐지지만 그 생활이 반복되다 보면 지루해지게 된다. 차에서 내리고 싶어지듯 이혼도 하고 싶어진다. 한가지 반찬만으론 밥상이 푸짐하지 않듯 말이다

'잡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섹드립  (0) 2016.12.30
인사이트에 이 사진 올렸더니 차단당함  (0) 2016.12.30
이혼의 유형과 원인  (0) 2016.12.24
악플이 생기는 이유  (0) 2016.12.22
꿈과 현실 사이의 갈등이 생기는 이유  (0) 2016.12.22
충동이 생기는 이유  (0) 2016.12.22
0 Comments
댓글쓰기 폼